본문 바로가기
🎞️ Blog [끄적끄적]/🐾 2023 개인회고록

다시 입문 JAVA 공부

by minhe2810 2023. 4. 13.

 

어제 드디어 인프런의 '홍팍의 그림으로 배우는 자바'를 완강하고 나름의 수료증을 받았다.  (ㅋㅋㅋ)

 

★장점★

이 강의의 장점은! 강의 내용이 난이도가 낮아서 자바를 처음 경험하는 나에게는 재미있게 언어를 경험해볼 수 있었던 것 같다. 또한 매 강의마다 직관적인 픽토그램을 활용하여 기초 개념들을 잡아준다. 자바에 대해서 아무것도 모르던 나도 쉽게 이해할 수 있었다. 또한 실습문제들을 어렵지 않게 꾸려주셔서 실습도 조금씩 해나가면서 자바라는 언어가 어떤 언어인지 감을 잡고 흥미를 느낄 수 있었다(백엔드 부트캠프에 들어가고 싶어서 처음으로 자바를 경험해봤는데 이해가 갈 정도로 쉽고 간단하다). 

 

- 쉽고 빠른 이해가 가능! (시각적인 자료 및 쉬운 예) 

- 저렴한 가격! (3만원대)

- 자바, 이클립스 설치 없이 코딩 가능! (설치과정이 이상하게 어려웠던 내가 생각하는 정말 최고 장점!)

- 빠른 피드백 (질문 남기면 며칠 안걸려서 바로 피드백이 옴)

- 완전 입문자 추천! (하지만 나는 부트캠프 코딩 테스트를 목적으로 하고 있어서 문풀 준비에는 다소 낮은 난이도의 내용들이어서 다른 강의를 다시 듣는 중!)

 

강의를 수료한 나는! 자바가 어떤 언어인지 충분히 경험한 것 같아 프로그래머스의 레벨 0 ~ 레벨 2 문제들을 자신만만하게 한번 열어보았다. 

 

하지만,,, 나는 아무것도 할 수 없었다. 

 

내가 들은 강의는 정말 자바가 어떤 것인지 경험만 해볼 수 있게 꾸려놓은 작고 소중한 커리큘럼이었던 것이다... ㅎㅎ 

 

내가 정말 욕심을 부렸다. ㅎㅎ

 

★단점(사실 내가 미리 파악하지 못한 점)★

 이 강의는 정말 겉핥기로 알려준 다는 점을 모르고 있었다. 당연히 언어를 제대로 배워본 적이 없는 나로서는 이게 끝이 아닐 거라는 것을 알고 있으면서도 '대략 여기서 배운 내용들은 내가 다 습득했겠지?'라고 생각을 해버렸다. 하지만 정말 코드 작성은 강사님이 한 것이지 내가 알아서 한 것이 아니라는 생각이 들었다. ㅎㅎ 

 또 아쉬운 점은 강의에서 모든 내용을 다루지 않아 프로그래머스 자바입문 강의를 듣자 새로운 내용들이 있어서 놀랐다. 같은 입문 강의지만 조금 더 간단한 내용들을 다룬 강의였다. (아마 없던 내용들은 홍팍님의 자바 다른 강의에 있을 것으로 추정이된다.)

 

- 다소 간략한 내용 (다른 입문 강의보다 조금 더 간단한 내용들)

- 자세한 설명 보다는 쉽고 간단한 설명법으로 인해 이해가 확실하게 되지 않을 때가 종종 있음. 

 

그래서 다시 프로그래머스에 있는 

 

- 자바입문

 

무료 | 자바 입문

자바 입문 가장 널리 쓰이는 프로그래밍 언어 Java로 프로그래밍의 기초를 다져보세요. 이 강의의 내용을 책으로 만나고 싶으시면 여기를 눌러 책 정보를 확인하세요. 강의를 다 들었는데, 지금

school.programmers.co.kr

- 자바중급 

 

을 다시 공부하고 있다.  

 

자바 입문 강의는 정말 단계별로  세세히 알려주는 좋은 강의였다! 처음에도 이 강의를 알았었지만 자바 설치과정에서 버전을 맞추고 뭐하고 하는게 어려워서 시간만 낭비하다가 (정말 나만 골치가 아팠는가,,,나중에 기회가 된다면 나의 자바 설치 과정을 포스팅 해봐야겠다...ㅎ)그냥 실습 예제 사이트가 조성되어있는 '홍팍 그림자바'를 수강했었는데 그냥 처음부터 이걸 들었어도 좋았을 것 같다. ㅎㅎ 하지만 확실히 홍팍님 강의로 자바에 흥미를 붙이고 조금 더 세세히 알려주는 자바 입문 강의를 들으니 더 이해가 잘 되고 좋은 것 같다! 

 

이제 파트 4를 끝내고 파트 5를 할 차례이다. 이번주 내로 '자바입문'강의를 모두 수강할 목적이다! 함해보자! 아자아자! 

 

ps. 뭔가 자꾸 대단한 내용을 블로그에 적어야할 것 같아서 미루다가 정말 꾸준히 하면 나중에 나의 스토리가 되고 나의 기록이 된다는 점을 생각하며 꾸준히 글을 올려봐야겠다. 하지만 글을 많이 안써봐서 강의 들으며 배운 내용 복습 및 정리글, 일기 등등 어떻게 써야 깔끔하고 쉽게 이해되도록 기록남기는지 정말 잘 모르겠다. ㅎㅎ 무작정 많이 쓰다보면 차차 늘지 않을까? ㅎㅎ